문제는 과거 식민지 역사에 대한 관련국들의 공통의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조는 위와 같이 동아시아 지역화를 둘러싼 문제들 중, 한․일 관계 특히 과거사문제의 계속적인 발생원인과 바람직한 한․일 관계의 정립을 위한 한국과 일본의 역할을
과거사문제
공동선언 중 일본의 역사인식 표현은 1995년 무라야마 총리대신 담화의 국회결의에 입각한 것이며 김대중 대통령은 "20세기에 일어난 일은 20세기 중에 매듭짓고 21세기를 향해 청산해가고싶다.","양국이 새로운 동반자로 출발할 것을 확인하고 향후 한국정부에서 과거사에 대한 문제는 거론
과거사문제 등. 이 모든 문제들은 1980년 이전까지는 대내․외적으로 표면화된 이슈는 아니었다. 따라서 한국의 경우 독도문제나 과거사문제는 이미 정치적 이슈이면서 동시에 안보적 이슈로 발전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일본의 경우 역시 자민당의 55년 체제가 잠시 붕괴된 이
Ⅰ. 서론
한일관계는 양국간의 우호관계와 지속적인 협력 증진에도 불구하고 불신과 반감이 존재하며, 양국관계의 역사문제에 의해 불신과 반감이 조장된다. 이는 양국관계의 변동과 기복으로 연결된다. 일반적으로 한일관계의 패턴은 선제적 움직임을 가지는 일본과 그에 대한 대응을 하는 한국에
1. 식민지 지배의 강제성은 일부 인정.
2. 병합과정의 강제성을 인정하지 않음.
한국 병합은 아직 합법적인 조치로 남게 됨.
3. 피해에 대한 보상과 구체적 언급이 되지 않아
일본은 과거사 청산에 대한 의지가 부족.
2-1.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
1)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의 배경
일본이 독도 영유권 주장이라도 할 때면 연일 나라 안팎이 떠들썩하다. 그러나 눈을 돌려 국내문제로 돌아오면 얘기는 다시 달라진다. 일본의 망언에 노발대발하며 거리로 뛰쳐나가던 소위 '애국자'들은 정작 우리 자신의 과거사 청산에는 모른 척 하거나 온갖 이유를 붙여 희석시키기에 바빠하고 있다
다. '민족 말살 통치기'(1931년~1945년)
일제에 맞서 정면으로 대결해 온 한국민은 일제강점 이후 민족이 광복될 때까지 저항과 개화(근대화)의 구국투쟁과 함께 자율적 발전을 양면에서 거듭해 왔다. 민족의 완전 독립을 위한 한민족의 전통적인 국권회복운동에 관해 일제는 1930년대말부터 황국신민화
인간 집단간의 폭력과 학살은 인류문명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대체로 부족, 종족간의 갈등은 폭력적 양상을 지녔으며, 인종, 종교의 차별성에 기초한 폭력은 근대이전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인 양상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근대사회로 이행하면서 가장 조직적인 폭력은 제국주의 침략, 국가간의 전쟁
1. 들어가며
2004년 8월 15일 노무현 대통령이 제59주년 광복절 기념 경축사에서 ‘포괄적 과거청산 필요성’을 제기한 이후 우리 사회에서는 과거청산의 당위성과 반대론을 둘러싸고열띤 논쟁이 벌어졌다. 신기남 열린우리당 의장이 부친의 전력 문제로 사퇴하는 등 하반기 정국은 과거사 정국이라 해
1. 과거사 청산 문제
먼저 첫 번째 문제로 과거사에 대한 올바른 청산이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정권이 바뀔때마다 항상 일본에 과거사 청산을 요구했지만, 일본은 문제의 본질을 이식하고 해결하려는 입장이 아니었고 임시방편으로 그때그때 위기를 모면하려고 하였다.
일본측에서는 과거사를